반응형

오늘은 로고 사진이 많네요.
성냥팔이 소냐, 미운 오리새끼 등으로 유명한 덴마크의 동화작가이자 소설가인 안데르센이 태어난지 205년 되는 날이라고합니다. ^^

간단히 안데르센에 대해 알아볼까요.. 출처 : wikipedia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Hans Christian Andersen / 1805년 4월 2일 - 1875년 8월 4일)
안데르센은 덴마크의 오덴세에서 구두 수선공의 아들로 태어나서 1819년에는 연극 배우의 꿈을 품고 코펜하겐으로 갔으나, 감기로 목소리가 탁해지면서 꿈을 접어야 했으며, 더구나 가난때문에 정규교육을 받지 못해서 문법과 맞춤법이 엉망인 그의 연극대본은 극단주에 의해 반송되었기에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극심한 마음의 고통에 시달렸고 합니다.
국회의원 요나스 콜린의 후원으로 라틴어 학교에 입학했으나,안데르센이 시를 쓰는 것을 싫어하는 교장과의 갈등때문에, 5년 만에 학교를 그만두고 1828년 코펜하겐 대학교에 입학하였다. 몇 편의 희곡, 소설을 쓰면서 작가로서의 재능을 드러낸 안데르센은 《즉흥시인》(1834년작)으로 문학계의 호평을 받게 됩니다.
1835년 부터 동화를 쓰기 시작했는데 어른들이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고 합니다. 
1872년까지 발표한 총 160여편의 동화 작품은 모두 유명해졌으며 그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을 때는 그 장례식에 덴마크 국왕과 왕비가 참석할 정도로 영광을 누렸다고 합니다.

주요작품
즉흥시인
분홍신
눈의 여왕
인어공주
미운 오리 새끼
성냥팔이 소녀
벌거숭이 임금님
엄지공주

안데르센 문학의 특징
안데르센 문학은 안데르센이 가난한 구두 수선공의 아들이라는 것에 영향을 많이 받았씁니다.
《성냥팔이 소녀》는 가난하게 자라서 구걸까지 해야 했던 안데르센의 어머니를 소재로 한 작품이며
또한 《눈의 여왕》은 어렸을때 나폴레옹 전쟁에 참전했다가 돌아온 아버지가, 서리가 내리던 밤에 신경쇠약으로 죽자, 고아가 되었고 이를 '눈의 여왕'이 데려가는 것으로 생각한 어린시절의 기억이 소재가 되었으며,
《미운오리새끼》는 안데르센이 작가로 데뷔한 후에도, 그의 출신때문에 홀대를 받은 상처가 문학으로 표현된 작품이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