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미 Googling이라는 신조어가 생길정도로 지금 인터넷 시대에서 전 세계의 65% 이상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의 위치는 매우 강력합니다. 해외에서는 "인터넷에 검색해봐" 라는 말을 "구글링 해봐"라는 식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는 궁금한게 생겼다면 "지식인에 물어봐"라고 할정도로 인지도가 있는 네이버가 있습니다.

이미 국내외에서 검색의 대명사격이 되어버린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를 비교해 볼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특정 상황에 대해서 비교해 보기 보다는 구글에서 웹 검색 기능이라고 하여 구글의 검색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이 소개된 페이지가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한 검색어를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어떻게 나올지 비교를 해볼려고 합니다.

"구글의 검색 활용을 소개합니다."

물론 구글의 기능을 설명한 페이지라면 구글의 장점이나 활용능력에 대한 페이지이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결과는 의도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수 있겠지만 구글링은 이런 검색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소개의 글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새창으로 검색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날씨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은 매우 간략하게 검색한 정보만 출력 vs 네이버는 깔끔한 디자인에 추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출력
 


 
다음은 스포츠 팀에 대해서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 특정 단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컨텐츠를 구성해 주는 방법은 비슷했지만
구글은 간략한 테스트로 제공 vs 네이버는 깔끔하고 정리된 페이지로 제공


 계산기 아이콘 검색창에서 계산기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은 계산식의 값을 출력 vs 네이버는 계산값 보다는 포함된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 출력
이 비교는 당연히 네이버에서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니므로 비교 대상으로 치기는 어려우나 구글에 이런 서비스가 있고 단순 비교 대상으로 네이버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단위, 환율의 변화에 대한 값도 바로 구글의 검색창에서 가능합니다.

 

 


  돋보기 아이콘 특정단어가 생각 나지 않을 경우에 '빈 자리를 채워' 검색을 해봅시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은 "*"를 조합하여 아이작 뉴턴은 XXX 발견했다로 조합되는 결과를 우선 출력 vs 네이버는 "아이작뉴턴은", "발견했다"를 포함하는 내용 위주로 출력
이 비교 역시 당연히 네이버에서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니므로 비교 대상으로 치기는 어려우나 구글에 이런 서비스가 있고 단순 비교 대상으로 네이버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활용해도 될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검색 방법을 알려드린다면 이런식으로 특정 파일타입에 대해서도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구글의 고급검색에서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filetype:확장자" 만 추가하면 가능합니다. (나중에 고급검색 기능은 추가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이 광고 없는 깔끔한 화면, 네이버의 잘 정리된 제시형 검색결과"

이상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국내 검색 1위인 네이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다시한번 말씀해 드리지만 이 글은 구글의 검색 기능을 소개하는 페이지이며 단순 흥미를 위해서 국내 1위인 네이버와 검색 비교를 했기때문에 네이버에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도 많으므로 네이버에서는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건 당연한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대해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은 검색결과 우선 vs 네이버는 광고 우선 노출
  • 구글은 간결한 텍스트만 제공 vs 네이버는 보기좋고 디자인 위주의 결고 제공
  • 구글은 입력되는 검색어의 유형에 따라 지능적인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 vs 네이버는 각각의 하위 서비스 페이지가 존재
  • 구글은 검색 후 원하는 결과를 찾는 방식 vs 네이버는 검색어에 따라서 상위에 나오는 컨테츠가 수시로 변경되어 검색결과를 제시해주는 방식

99%를 광고로 수익을 얻는 구글이지만 아이러니하게 구글 페이지 내에서는 광고를 쉽게 찾아보기 힘들게 되어 있습니다. 애드센드를 활요해 외부 사이트에서 노출되는 광고에 의해서 수익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검색결과가 우선이 될 수 있고 그 결과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반면 네이버는 네이버 페이지 내에서 모든 트래픽이 발생하고, 그 안에서 광고가 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각 다른 유형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하위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서 한번더 광고가 노출될 트레픽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검색어 유형에 따라 프리미엄광고가 상단에 오거나, 뉴스, 블로그, 컨텐츠 광고 등 네이버에 의해서 광고에 최적화 되도록 위치가 수시로 변경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그 편리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제공되는 결과 화면은 원하는 결과를 쉽게쉽게 찾을 수 있으며 눈에 쏙쏙 들어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원하는 결과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도 구글이 힘을 못쓰는 이유가 되겠지요. 그리고 구글의 결과페이지는 정말 디자인에는 신경을 안쓰는것 같습니다. (가끔 보면 북미쪽 사이트는 이런 디자인은 신경을 안쓰는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검색을 할때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못찾는 내용은 구글에서 다시한번 검색하는 방법으로 거의 대부분의 원하는 검색결과를 찾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을 의식하여 점점 첫페이지에 인기글 등 뭔가를 추가하는 구글, 좀더 깔끔한 첫페이지를 위해서 올초에도 첫페이지를 한번 정리해서 다이어트한 네이버. 너무나도 방대한 인터넷의 자료 중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 구글, 네이버 모두 발전하고 있는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