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2011년 8월 15일 광복절 66주년을 맞이하여 어김없이 구글페이지의 로고가 태극기를 기본으로 한 디자인으로 변경 바뀌었습니다.
매번 세계 기념일, 위인 탄생일 등을 기념하여 바뀌는 구글 로고에 대해 여러번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올해는 이 로고에 대해서 논란이 되었다고 하네요.



사실 구글의 로고가 국내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한건 한 4~5년전(기억이 맞다면) 구글의 로고에 한국전통, 태극기 관련 내용이 넣어지면서 그 디자인을 담당한 구글 수석디자이너가 한국인 데니스 황(황정모)으로 알려지면서 였던것 같습니다.




추석 구글로고 였던것으로 기억




한글날 구글로고


3.1절 기념 로고 


이때 국내 세계 최고 웹사이트의 얼굴을 디자인하는 수석 디자이너가 한국인이라고 많은(그 당시 국내에서 구글의 인지도가 많지 않았으니 아시는분만 ^^) 분들이 뿌듯해 했었습니다. 아마 에드워드 권이 세계 최고의 호텔에서 세계인의 입맛을 책임지는 수석요리사였던것과 같을겁니다.


올해 한일 문제가 유독 뜨겁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서 일까요? 광복절에 구글로고에 태극기를 사용했다고 찬반 논란이 있었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었습니다. 사실 구글의 광복절 로고는 10년전부터 매년 계속 되었습니다.

2001년 광복절


2002년 광복절

 

2003년 광복절

2004년 광복절
 

2005년 광복절


처음 구글이 세계 기념적인 날들에 로고를 바꾸는 것을 보고 굉장히 신선했습니다. 한 기업의 얼굴인 로고를 이용해서 주제와 어울리는 굉장한 센스를 발휘한 디자인으로 하루동안 기념하는 재치있는 정책에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센스가 돋보이는 다양한 구글 로고를 구경해 보세요.
 

새해를 알리는 로고

세계 물의 날

빈센트 반 고흐 생일

발렌타인 데이

여성의 날

유리 가가린 달착륙 기념 50주년

아인슈타인 생일

DNA해독 50주년


점자 로고까지 (사실 점자를 이용하시는 장애인분들은 만져볼 수 없겠지만)

안데르센의 생일



앤디워홀 생일


더 많은 구글 로고 보기 : http://mygarret.tistory.com/4 / 
http://mygarret.tistory.com/search/%EA%B5%AC%EA%B8%80%EB%A1%9C%EA%B3%A0


음~.. 
최근 일본 하는 짓 보면 진도9정도 지진이 한번 더 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서쪽은 동해로 쓰나미 오니까 동쪽으로 ^^)
게다가 이건 부수적이지만 이번 축구도 지고.ㅠㅠ 지진 성금도 냈단 말이예요 ㅋㅋ

구글이 태극기 사용에 유독 민감해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전부터 태극기"만"을 사용한것이 아닌 여러 기념일에 계속 소개되었던 것이었고 구글역시 10년 전부터 진행되었던것을 봤을 때 특별한 의미는 없는것 같으며 확대해설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이전에 이렇게 획기적이고 기획적으로 로고를 가지고 다양화 했던 사례는 없던것 같은데요. 
오히려 이런 새롭고 의미있으며 재미있는 시도로 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뭐 네이버, 다음 눈에도 좋아 보였나 봅니다 최근에는 이들도 기념일에 맞춰 로고에 변화를 주더군요) 
앞으로 국내에서도 정형화된 사고가 아닌 기업의 얼굴인 로고에 의미를 부여한 구글이나 혁신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애플같은 기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