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로 5년간 대규모 양적완와 정책 그리고 최근 미국에서 2013년 12월 19일 양적완화 축소를 발표하였습니다. "


이 발표가 전세계 경제를 휘청이게 만들며, 고위험군인 신흥국가에서는 더욱 외환위기와 함께 경제적 어려움이 올 수 있으며 한국도 안전지대는 아닙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2008년 그 유명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무분별한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대부업체 파산)로 초저금리로 엄청 많은 돈을 시중에 풀어서 경기를 부양시키려 했습니다. 5년간 지속되었고 시중에 너무 많은 돈이 풀렸기에 그 돈을 줄일려고 하는것입니다. 


이 영향으로 시중 금리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요즘 대출없는 사람이 거의 없을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주택 등을 구입할 때 보통 대출을 사용합니다. 과거에는 대출 금리가 많이 내겨가기도 했던 요인도 있습니다. 




2012년도 기사를 봐도 주택담보대출이 많이 내려갔다는 기사가 많습니다. 


하지만 양적완화 축소 이후 금리는 점점 상승 경향이 있는데요. 문제는 80%정도 대출자들이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로 했다는겁니다. 변동금리는 대출당시에는 고정금리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금리가 오른다면 더욱 많은 이자를 낼 수 있습니다. 



언론을 인용해보면

한국금융연구원에 전문가는 “금리가 완전한 상승기는 아니더라도 금리 하락추세는 이제 점점점 마무리 되고 있다”고 말하며 A은행 관계자는 “금리가 오르기 시작하면 제일 먼저 반영되는 것은 대출 금리이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후엔 국내 대출금리도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상환계획이 짧거나 목돈상환이 가능한 고속자들은 변동금리의 상품이 유리하고 상환계획이 장기적이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최저금리만 찾을 것이 아니라 소득별, 상환계획별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내시장에서도 부동산담보대출금리가 계속 오르는 상황이다. 한은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있기는 하나 가계 부담을 고려해 의도적으로 유지하는 상황으로, 실제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이미 오름세에 있다.


따라서 담보대출금리가 더 이상 오르기 전에 미리 자신이 이용하는 금리를 확인하고 주택담보대출 저금리갈아타기(대환대출)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국내 가계대출의 상당부분이 주택담보대출인데, 주택담보대출의 80% 이상이 변동금리인 만큼 현재 자신이 이용하는 대출금리를 점검하는 것이 이득이다.



그래프에서 보면 대출금리는 작년말부터 오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있는경우에는 상환기간이 장기로 되어 있는 대출은 다시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를 여지가 있다면 금리가 정해진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방법으로 나중의 이자를 줄이는 방법도 있으니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는것이 이득입니다.


▶ 담보 감정가의 최대 90%까지 가능한 담보대출 상담 안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