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살아가면서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집을 사기 위해서 큰돈을 장기간 대출받거나, 모자란 전세자금을 위해서 아니면 갑자기 필요한 급전을 위해서 100, 200만원 소액을 짧은기간 대출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적으로 대출을 받게되면 필요한 금액, 사용기간에 따라서 이자율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담보 대출은 좀더 많은 금액을 낮은 이자율에 빌릴 수 있으며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금액, 이자율에 많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이 부족하면, 혹은 다른 투자 등을 위해서 대출을 생각하고 이때 금액, 이자율 등만 고려해서 낮은 금리로 많은 금액을 대출받으면 잘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출을 받을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들은 대출을 받기 전, 그리고 대출을 받고나서도 중요한 사항이므로 한번씩 생각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1. 대출도 단골가계에서 받으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놓으라는 이야기 입니다.

은행 한곳에서 급여통장, 예.저축, 신용카드 등 금융거래를 계속하게 된다면 대출을 받을 때 좀더 낮은 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처럼 저금리 시대에는 신용카드 50만원 이상 사용시 0.5% 이자를 더주는 예금을 선보이는 등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는 손님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있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을 만들고 이용하는것은 여러가지로 도움이 됩니다. 




2. 항상 개인 신용에 신경쓰세요

사람은 언제 무슨일이 생길지 모릅니다. 집이나 자동차가 있다면 담보대출을 알아볼 수 있겠지만 본인의 재산이 없다면 개인의 신용이 곧 담보고 재산이 됩니다. 

갑작스럽게 대출을 받을 일이 생길 수 있으니 개인의 신용등급을 항상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손쉽게 관리하시는 방법은 카드 연체를 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서비스도 가급적이면 이용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 신청전 대출금액, 이자와 대출기간 등 상환계획은 세우세요

대출 받을 때 금액,이자만 생각하고 언제까지 사용할지 기간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보통은 돈생기면 상환해야지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대출은 항상 이자가 나간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해야 이자를 절약할 수 있고 매월 상황할 수 있는 금액과 상환시기까지 고려해야 불필요하게 대출을 사용해서 더 많은 이자로 지출을 줄여야 할것입니다. 


특히 대출받아서 재테크 하겠다는 생각은 신중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저금리 시대에는 예금 수익이 대출이자보다 높지는 않기때문에 좀더 위험성이 있는 재테크가 아니라면 대출로 재테크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꼭 이자율보다 높은 수익이 가능한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4. 대출금은 자기 수입의 30%를 넘지 않는것이 안정적입니다. 

대출없이 생황하면 가장 좋겠지만 필요한 경우라면 본인의 수입에 따른 상황금액을 생각해서 무리하지 않은 범위의 대출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집으로 담보대출을 한도까지 받으면 집값이 떨어진다면 차액만큼 상황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며 가변금리의 신용대출은 이자가 변할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무리 없는 범위내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5. 대출 상품은 반드시 비교해 보세요. 전문가와 상담을 추천합니다. 

보통 물건을 살때는 오픈마켓에서 비교해보고 블로거 사용후기도 읽어보면서 비교해 보지만 대출은 주거래 은행에서 바로 받거나 대출광고를 보고 조건이 맞다 생각되면 비교적 쉽게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1금융, 제2금융, 대부업체도 물건을 파는 곳이라 생각한다면 비교해보면 좀더 좋은 조건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복잡하고 다양한 내용을 쉽게 설명해주는 보험설계사의 전문상담을 받는것 처럼 대출시에도 본인의 신용도, 담보에 따라서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대출은 필요한 경우에 계획적으로 받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대출전에는 본인의 신용등급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대출 후 반드시 상환계획을 세워서 불필요한 이자 지출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