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연구결과에서 자녀 1명을 대학까지 보내는데 평균 2억 6204만원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녀 1명 = 262040000원 

나는 지금 직장 초년생인데.. 혹은 그래도 사회생활 10년차인데... 내 수중에 얼마의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아이 낳기가 무섭다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그중 교육비가 가장 높은 비중으로 37.3%(약 9766만원)을 차지한다고 하며,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기를 생각한다면 분명 그 이상의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갈수록 태산이군요.

하지만 단순 계산을 해봅시다. 
자녀가 태어나서 대학까지 20년이라는 시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마법의 이자라는 복리로 평균 70만원을 적금으로 넣는다고 단순계산을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년 동안 / 월복리 4% / 평균 70만원



* 비교를 위한 단순 계산자료 입니다.


원금 1억6800만원으로 2억4000만원을 모을수 있습니다. 희망은 있는듯 하네요. 

사실 사회 초년생이 월 70만원을 저금하기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20년 이상 경제생활을 하게되며 평균 70만원이고 갈수록 저금할 수 있는 금액을 늘려가면 문제가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어려운 금액이 아닙니다. 

그리고 복리의 힘은 금액과 기간이 좌우하게 되므로 월 70만원이 힘들다고 생각된다면 기간을 늘리는 방법으로 아이가 태어나기 전부터 준비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사항은 필요한 시기에 맞춰 금액을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치부, 초등 중학교를 위한 적금
- 사교육이 많이 들어가는 고등학교를 위한 적금
- 대학교 4년 등록금을 위한 적금
- 결혼자금 준비

이처럼 필요한 금액을 필요한 시기에 만기일로 설정해서 차근차근 금액을 모으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백번말해도
지나치지 않은 복리의 마술을 확인하시려면 금액과 기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 직장을 구하고 여러가지 사고 싶은것도 많고 주변에 입사턱도 내고, 자동차도 사고 ^^. 많은 것들이 하고 싶어지는데요. 재무설계는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며 시기에 따라서 변경을 해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자세히 아아보셔야 합니다. 금액을 많이넣기 힘들면 기간을 늘려야 하고 자녀가 생기거나 집을 살때 등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 따라서 또 포트폴리오가 달라지게 됩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고 중요한 만큼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돈이 든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앞으로 더큰 돈을 모을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