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 연말이라 술자리도 많았을 텐데요. 앞으로도 회식이다 아니면 기분전환으로 혹은 간단하게 술자리를 가질 기회가 많이 있지만 다이어트에서 술은 매우 안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술 자체가 칼리로가 높기도 하지만 지방의 분해를 느리게 하고 지방의 합성을 축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입에 단것은 독이되고 쓴것은 약이라고 했지만 술은 쓰기도 하지만 독이 되는군요 ^^



하지만 모든것을 금하고 도닦듯이 살수는 없는일!! 술자리에서 지혜로운 방법으로 좀더 저칼로리로 섭취하여 오늘도 다이어트에서 성공적으로 방어하시기 바랍니다. 


□■ 술이 다이어트에 안좋은 이유


저 소주잔이 웃고 있지만 사실 무서운 놈입니다. 소주 한잔의 칼로리는 많이들 알고 있듯이 60kcal가 넘습니다. 한병에 540kcal정도가 됩니다. 소주 한잔의 칼로리를 소비하려면 보통 걷기로 30분, 줄넘기 6분을 해야 합니다. 간단히 술을 드시고 집에 걸어서 귀가하신다면 ^^ 적당하겠네요. 

술이 다이어트에 적인 이유는 단순히 칼로리가 높아서는 아닙니다. 알코올은 체내 흡수가 빨라 열량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원으로 가장 먼저 전환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알코올의 열량 자체가 살찌는데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은 사용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술로 얻었기 때문에 이후 섭취되는 안주는 그대로 축척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알코올은 지방 분해를 느리게 하고 지방의 합성은 촉진시킨다는 사실!!!
저 소주잔의 웃음의 의미를 이젠 아시게 될겁니다. ㅋㅋ



□■  다이어트시 추천 안주

모두 생각하듯이 고칼로리 안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단하게 마른안주면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시는데 마른안주는 포만감이 없지만 칼리로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량이라고 생각했던 안주가 오히려 더욱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100g 기준 땅콩은 567kcal이며 말린 바나나는 483kcal입니다. 그리고 같은 100g 기준 프라이드 치킨이 289kcal, 삼겹살이 331kcal이기 때문에 마른 안주라고 무시하면 안됩니다. 뭐 정 그렇시다면 김이나 먹는게 어떨까요. ^^

안주는 가급적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의 저칼로리 음식이 함께 나오는 메뉴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난 단지 분식 수준인 떡볶이를 먹을 뿐이라고~ 그리고 고기도 아닌 해물이란 말야~ 라고 하지만 치즈가 듬뿍 덮여 나오는 해물치즈떡볶이라면 ^^ 이야기는 달라지겠죠.. 아 참기 어렵네요. 

술자리에서 고칼로리 섭취를 피하는 방법 중 하나는 술 마시기 1시간 전에 가볍게 식사를 하거나 우유, 치즈 등을 섭취하여 포만감을 느낀 상태에서 술자리에 참석하는것이 좋으며 공복에 술을 마시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위도 보호하고 알코올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  1분 요약 

-  알코올은 고칼로리 이면서 체내 지방 분해를 느리게 하며 합성은 촉진시킨다
-  알코올은 체내 흡수가 빨라 열량은로 대체되고 이후 섭취 음식(안주)는 살로간다
-  마른 안주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으며 포만감이 없어 더욱 많이 먹게 된다
-  술자리 1시간 전 간단한 식사나 우유 등으로 포만감 상태에서 참석하여 고칼로리 섭취를 피한다
-  안주는 가급적 야채, 과일, 해조류가 포함된 걸로 선택한다. 

다이어트 계산기로 과체중 알아보기 



도를 닦는 마음으로 모든것을 피하고 보자라는 어려운 다이어트 보다는 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번 다이어트가 반복적으로 실패하시는 분들은 실패 원인을 찾지 못하면 계속 반복되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있듯이 다이어트도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2012년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